[2020년 5월호]
문화가 깃든 우리 지역 이야기
‘집콕’하느라 힘드셨죠? 지친 우리에게 힐링을 선사할 문화공연이 랜선을 통해 우리에게 찾아왔습니다. 국악, 판소리, 사물놀이, 하모니카, 난타 등 아름다운 소리로 가득 찬 공연들이 차례로 여러분의 방문을 두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서울 광진구 소재 광진문화원에서는 문화공연 취소와 활동단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인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에 활력을 더하기 위해 온라인 공연을 열었습니다.
광진문화원에서 운영하는 광진문화원 국악예술단은 지역주민에게 우리 민속 고유의 전통음악과 악기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우리 전통국악의 계승과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고유의 악기들로 만들어진 깊이 있는 민요를 감상해보세요.
광진문화원 양회종 원장
광진문화원은 1996년에 세워져 광진구 문화예술의 든든한 동반자로 함께 해왔습니다. 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향토사료 조사를 비롯해 국악예술단 운영, 전통성년례 개최, 전국시조창대회 등 다양한 전통문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의공원과 어린이 대공원 등에서 진행하는 거리공연, 청소년문예대재전 등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사업 또한 진행합니다. 340여 개의 다양한 문화예술 강좌를 운영하며 주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드리고 있으며 이 강좌들을 통해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는 등 광진구 문화 예술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상황이지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온라인을 통해 무관중 온라인 공연을 열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채널명은 <광진문화 One! >입니다. ‘광진구가 문화로 하나 되자!’라는 의미와 온라인의 ‘On’과 Enjoy의 ‘e’를 합쳐 ‘온라인으로 즐기자!’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픔과 고통을 겪고 있는데 모두가 이 시기를 잘 견디고 문화를 누리는 즐거움이 있기를 바라며 무관중 공연을 기획했습니다. 하루빨리 건강한 모습으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순간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지역의 살아 숨 쉬는 이야기를 더 가까이에서 전해드리기 위해 지역N문화 인스타그램 계정이 탄생했습니다.
즐겨찾고 싶은 지역들의 이야기를 가득 담아 전해 드릴게요!